COUPLING
커플링이란
커플링은 한 축에서 다른 축으로 혹은 다른 장치로 토크를 전달하기 위한 부품입니다.
커플링의 용도
- 1) 토크의 전달
- 2) 축의 비정렬 현상 보정
- 3) 예상치 않은 과부하가 발생되어 연관된 부품의 손상을 방지하여야 하는 경우
- 4) 급기동 또는 급제동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키고자 하는 경우
얼라이먼트(Alignment) 조정
- 1) 플렉시블 커플링은 미스얼라이먼트를 허용하면서 회전각, 토크를 전달하지만 미스얼라이먼트가 허용치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진동이 발생하고 수명이 급속히 저하되는 수가 있으므로 반드시 얼라이먼트를 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.
- 2) 축사이의 비정렬은 편심(양 축심의 평행오차), 편각(양축심의 각도오차), 엔드플레이(축의 축방향 이동)가 있습니다. 본 카다록의 치수 성능표에 기재되어 있는 허용치 이하가 되도록 축의 얼라이먼트를 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.
- 3) 본 카다록에 기재되어 있는 비정렬의 허용치는 편심, 편각, 엔드플레이 등 각각 1개씩 발생하는 경우의 최대치이므로 2가지 이상 복합적으로 발생할때의 허용치는 각각 허용치의 1/2이하가 됩니다.
- 4) 장시간 사용을 위해서는 미스얼라이먼트 허용치의 1/3 이하가 적당합니다.
사용시 주의 사항
- 1) 과도한 미스얼라이먼트 또는 허용치 이상의 토크가 걸리거나 축공차가 허용치 이상일 경우 커플링이 변형되거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.
- 2) 운전중 작동 부위에서 이상음, 금속성 소음이 발생하면 즉시 운전을 멈추고 두 축의 얼라이먼트, 축의 간섭, 조임나사의 풀림 등을 확인하시고 적절한 조치 후 다시 작동하시기 바랍니다.
- 3) 부하 변동이 큰 경우에는 조임 볼트의 느슨해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록타이트를 도포하여 취부하거나 커플링 사이즈를 한단계 높은 것으로 선정하십시오.
- 4) 회전 중인 커플링에 손이나 손가락 등이 닿으면 다칠 우려가 있습니다. 커플링의 취부나 점검시 주 동력장치의 전원을 차단하고 완전 정지 후 작업하시기 바랍니다.
권장 축 삽입길이
- 1) 권장되는 축의 삽입길이는 카달로그에 기재되어 있는 허브의 L1 치수입니다.
- 2) 축 삽입길이가 짧으면 축의 슬립이나 클램프 부위의 파손이 발생할 수 있고, 지나치게 길면 커플링 내부에서 축간섭에 의해 제품이 파손될 수 있습니다.
표준 키 홈 치수
KRB Series
특징
- 일체형의 슬릿 가공 구조이며 백레쉬 제로
- 고비틀림강성 및 저관성모멘트
- 슬릿으로 형성된 판 스프링이 편심, 편각,엔드플레이를 수용
- 고강성 초듀랄루민 사용(AL7075)
- 정회전 및 역회전 특성이 동일
KD Series
KJC Series
특징
- 슬리브에 예압을 가해 조립함으로써 고응답성을 실현
- 제로 백레쉬(저토크 작동시)
- 중간에 삽입된 슬리브가 편심, 편각, 엔드플레이를 수용
- 내유성 및 전기절연성
- 고비틀림강성 및 높은 내구성
- 정회전 및 역회전 특성이 동일
KOH Series
KCJ Series
KRG Series
특징
- 백레쉬 제로
- 축을 연결하는 조인트로 사용 가능
- 낮은 관성모멘트 및 고응답성
- 고비틀림강성
- 비정렬현상(편심, 편각, 엔드플레이)을 수용하지 못하므로 완벽한 축 정렬 후 사용